top of page

[프레네철학] 인턴십 참여 청소년 별의 자유 글: 작업을 통한 성장

작업(일)을 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역량이 있다. 참을성과 협동심이다. 참을성이 필요한 이유는 작업을 하다 보면 짜증과 불편이 찾아오는 순간이 있는데, 그럴 때는 즉 화로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소통으로 풀어나갈 수 있는 능력이 참을성이기 때문이다. 협동심이 필요한 이유는 일이란 혼자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여러 사람과 함께 이루어 나가는 것이기 때문이다.

만약 참을성과 협동심, 두 가지를 모두 이루었다고 생각한다면 마지막으로 필요한 것은 성실함이다. 참을성과 협동심을 이루었다고 하더라도 성실하지 않다면 결국 일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

 

일 하기 위해서는 위에 세 가지 노력이 필요하고, 이를 모두 충족하여 일을 하게 된다면 그 사람은 결국 자신감과 용기를 선물로 받게 된다.

작업을 통해 다른 사람들과의 더불어 생활함이 익숙해지고, 일을 성실하게 하다보면 내 감각은 점점 숙련되어서 성실함은 얼마 후 능력으로 재탄생된다. 만약 일 하는 중에 실수를 저지른다면 이 것은 나를 작아지게 하는 계기 아니라 오히려 내가 더욱 성장하는 게 하는 계기가 되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성장을 통해 우리에게 자신감이 생긴다면 그때 우리는 더 높은 곳에 올라갈 ‘용기’가 생긴다. 그리고 ‘용기’를 통해 더 높은 곳으로 올라 갈 때, 우리는 성취감을 얻는다.

 

우리가 별학교에서 일 한다는 것은, ‘노동’만의 의미는 아니다. 우리에게 일이란 다른 사람을 위해 배려하고 존중하는 ‘목적을 이루어가는 과정’이 된다. 세상에 일은 매우 다양하고 많아서, 원한다면 남을 위해 무언가를 하는 것, 도움이 되는 것도 바로 우리의 일이 될 수 있다.


서울시학교밖인턴십 프로그램에 참여 중인 청소년 인턴 별 (만 16세)

Comments


추천 게시물
잠시 후 다시 확인해주세요.
게시물이 게시되면 여기에 표시됩니다.
최근 게시물
보관
태그 검색
공식 SNS 페이지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Contact

Tel. 02-876-9366

E-mail. starcollege@fos.or.kr

Address. 07222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선유로54길 13, 1~5층

유튜브 아이콘
네이버 블로그 아이콘
bottom of page